종로 삼청로 학고재(HakgojaeGallery) :: 김현식, 현玄 (Kim Hyunsik: Profundity)
김현식 | 현玄
KIM HYUNSIK | PROFUNDITY
2021.09.08 (Wed) - 2021.10.17 (Sun)
매일 10:00 - 18:00 | 월요일 휴무
📍학고재 Hakgojae Gallery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50
02-720-1524
@hakgojaegallery
Website
전시 개요
학고재는 2021년 9월 8일(수)부터 10월 17일(일)까지 김현식(b. 1965, 경상남도 산청) 개인전 《현玄》을 연다.
지난 2018년 학고재 개인전 이후 3년 만의 개인전이다. 김현식은 평면 속에 색이나 형태를 이용하여 깊고 아득한 공간을 만들어 낸다.
그것이 노자의 “현은 온갖 신묘함의 문”이라는 생각을 미술로 풀어내는 방법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에 공개되는 340여 점의 작품은 그가 동아시아의 사상과 미감을 서구 모더니티에 불어넣어 얻은 결실이다.
그는 언제나 작가를 넘어서 관객과 함께하는 미술 여행의 길잡이이길 원한다.
이번에는 노자가 말한 “만물의 신묘함 을 간직하고 있는” 현(玄)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표면 너머 무한한 공간과 조우함으로써 외면 우월 중심의 현대 사회에서 지치고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8년 2월에 연 개인전 《빛이 메아리치다》에서 김현식은 평면으로부터
입체적인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불가능의 가능성’을 구현하고자 했다.
레진(resin)을 붓고 단단히 굳힌 후 긁어내는 행위를 여러 차례 반복하여 켜켜이 쌓인 시간의 흔적을 평면 속에 드러내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그동안 구축해왔던 평면 속 공간을 더 넓고 깊게 구현했다.
레진을 붓고 말리는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끝을 알 수 없는 심연에 다다르고자 했다.
동양에서 말하는 현(玄)으로서의 절대 공간을 표현함으로써, 숭고 주의 회화를 재해석한 것이다.
전시 주제
현玄: 색을 넘어선 본질로서의 공간
‘하늘 천(天), 따지(地), 검을 현(玄), 누를 황(黃)’. 누구에게나 익숙한 천자문의 첫 네 글자다.
으레 ‘검을 현’으로 알고 있는 현(玄)은 단순한 검은색을 뜻하지 않는다.
또 다른 ‘검다’는 의미를 지닌 글자, 검을 흑(黑)이 빛을 흡수하는 검은색이라면,
현(玄)은 모든 색이 섞여서 검어진 색을 뜻한다.
더 나아가 색뿐만이 아닌, 우주의 진리가 섞인 색이라고 한다.
김현식은 이러한 현(玄)을 작품에 담는다.
모든 것을 품은 공간을 드러낸다.
눈에 보이지 않고 두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시각 예술로서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를 위해 김현식은 거꾸로 접근하는 방법론을 택했다.
“그 깊이가 아득하여 오묘한 색으로 보이는 현(玄)”이기에 역으로 ‘색채를 먼저 보임’으로써 아득한 깊이를 가늠하게 한 것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서 시각적으로 다가오는 표면의 색이나 형은 공간으로 넘어가기 위한 관문과도 같다.
그 문을 넘으면 본질과 현상 사이를 유유히 흐르는 운율을 품는 공간, 현(玄)의 세계를 직감할 수 있다.
작가 소개
김현식은 1965년 경상남도 산청에서 태어나 1992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했다.
학고재, 모거모던아트(런던), 아트 로프트(브뤼셀), 노블레스 컬렉션 등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개인전을 선보였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부산시립미술관(부산), 시안미술관(경북 영천) 등 주요 기관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아트 바젤 홍콩(홍콩), 아트 브뤼셀(벨기에), 아트 파리스(프랑스) 등 해외 아트페어에서 컬렉터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울산에서 거주하며 작업 중이다.
〈Beyond the Visible〉(2021)은 단색의 면을 표면에 배치하는 조형적인 구성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공간을 구축한 작품이다.
마치, 건물 사이로 보이는 하늘이 더욱 멀고 아득해 보이는 것과 같다.
이러한 작가의 시선은 대상이 아닌 여백을 통해 더욱 큰 것을 표현하려 했던 동양의 고전 미술의 관점과 그 궤(軌)를 함께한다.
〈거울〉(2021) 연작의 고요한 화면은 관찰자의 시선이 점진적으로 심연에 다다르게 한다.
작품을 보다 보면, 표면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과 작품 속 공간 사이를 시선이 넘나들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김현식은 이 연작을 큰 규모로(300점) 설치함으로써 우주를 구현하고자 했다.
연못에 비친 자신이 모습을 보고 이전에는 몰랐던 감정을 깨닫게 되었던 신화 속 나르시스처럼,
모든 것을 품은 현(玄) 속에서 새로운 자신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작가의 의도다.
〈Who Likes Obang Color?〉(2021) 연작은 예로부터 동양문화권의 핵심 사상이었던
음양오행을 상징하는 다섯 가지 색을 나타낸 작품이다.
황, 청, 적, 흑, 백의 색이 지닌 오묘함을 통해 동양의 미(美)를 작품 속에 녹여냈다.
겉으로 드러나는 빛나는 색채의 이면에는 무수한 수직선들이 보인다.
이 선들은 무한 속으로 한없이 침잠하는 동시에 앞으로 질주하듯 다가오며 공간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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