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북촌 국제갤러리(KUKJE GALLERY) :: '단색화의 아버지' 박서보(Park Seo-Bo)
본문 바로가기
전시.팝업 Exhibition.Popup

종로 북촌 국제갤러리(KUKJE GALLERY) :: '단색화의 아버지' 박서보(Park Seo-Bo)

by MIVERSE 2021. 10. 17.
728x90
반응형

 

종로 북촌 국제갤러리(KUKJE GALLERY) :: '단색화의 아버지' 박서보(Park Seo-Bo) 개인전





Park Seo-Bo | Seoul | 15 Sep - 31 Oct 2021

일요일 10:00 - 17:00
공휴일 10:00 - 17:00
평일 10:00 - 18:00
토요일 10:00 - 18:00

Kukje Gallery K1 | 서울 종로구 삼청로 54 | 02-735-8449

@parkseobo

@kukjegallery

Website



네이버 사전 예약

 

네이버 예약 :: Park Seo-Bo

국제갤러리는 9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K1에서 박서보 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개인전은 이번이 2010년 이후 두번째이다. 회화에 동아시아의 자연과 예술에 대한 관점을 담아냄으로써 한국의

booking.naver.com






전시 소개

국제갤러리는 9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K1에서 박서보 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개인전은 이번이 2010년 이후 두번째이다. 회화에 동아시아의 자연과 예술에 대한 관점을 담아냄으로써 한국의 모더니즘을 선도했다 평가받는 박서보는 변화하는 시대상에 부응하는 새로운 작업방식을 모색해왔다. 그의 후기 묘법 내지는 색채 묘법으로 알려진 2000년대 이후 근작 16점을 소개하는 이번 전시는 관람객들에게 자연에서 발견되는 선명한 색감과 주변 도시 경관의 보다 단조로운 색감이 혼재된 치유의 공간을 선사한다.







묘법 연작은 흔히 1970년대 초기(연필) 묘법, 1980년대 중기 묘법, 2000년대 이후의 후기(색채) 묘법으로 구분된다.
연필 묘법이 반복되는 행위를 통해 자신을 비우고 수신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다면,
색채 묘법은 손의 흔적을 강조하는 대신 일정한 간격의 고랑으로 형태를 만들고 풍성한 색감을 강조하여
자연과의 합일을 추구하는 작가의 대표 연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작품 제작을 위해 작가는 두 달 이상 물에 충분히 불린 한지 세 겹을 캔버스 위에 붙이고,
표면이 마르기 전에 흑연 심으로 이뤄진 굵은 연필로 선을 그어 나간다.
연필로 긋는 행위로 인해 젖은 한지에는 농부가 논두렁을 갈 때와 마찬가지로 좌우로 밀려 산과 골의 형태가 만들어진다.
물기를 말린 후 스스로 경험한 자연 경관을 담아 내기 위해 표면에 아크릴 물감을 덧입힌다.
이렇게 연필로 그어내는 행위를 반복해 완성된 작품에는 축적된 시간이 덧입혀지고, 작가의 철학과 사유가 직조한 리듬이 생성된다.









박서보의 회화에서 색은 시대상을 드러내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전후 시기의 원형질 연작에서는 급변하는 세계에 대한 불안의 정서를 표현한 검은색,
1960년대 후반 서양의 기하학적 추상에 대응해 전통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 유전질 연작에서는 전통적인 오방색,
그리고 1970년대에 ‘비움’을 몸소 실천한 연필 묘법 연작에서는 색 자체에 큰 의미를 두지 않기 위해 흰색을 선택했다.

그러던 그가 2000년 이후 강렬하고 선명한 색감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급진적인 시도는 아날로그 방식에 익숙하던 그가 새로운 디지털 문명을 대면하며 느낀 공포심과 무관하지 않다.
디지털 문명으로의 대대적인 전환이 현대인들 누구나 겪는 시대적 변화임에도 불구하고,
시대상을 녹인 작업을 이어오던 그에게 ‘더 이상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겠다’는 위기감이 엄습했고,
이는 스스로 작업 중단까지 고려하기에 충분한 배경이 되었는데,

그 끝에서 작가가 찾은 돌파구는 다시금 색이었다.









각종 이미지가 무차별적으로 범람하는 시대,
회화의 역할을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색채 묘법 연작에서 회화는 더이상 자기표현의 도구로 기능하지 않는다.

작가는 관람객에게 의도된 경험을 강요하거나 메시지를 던지는 대신,
화면에 정적인 고요함과 리듬감 있는 활력만을 남겨 보는 이의 스트레스를 흡인(吸引)하는 장을 만든다.

이는 그가 스스로의 작품을 ‘흡인지’라 일컫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불리는 그가 단색화를 “행위의 무목적성, 행위의 무한반복성,
행위과정에서 생성된 흔적(물성)을 정신화 하는 것”의 세 가지 요소로 정의 내린 사실도 이 같은 회화의 새로운 역할을 뒷받침한다.









미술이 곧 방법론임을 주장하는 박서보는 여러 측면에서 회화에 내재한 기존 질서들을 전복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캔버스에 유화물감과 연필로 작업해오던 그는 1980년대 이후 한지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서양의 종이와는 달리 색과 빛을 흡수하는 성질의 한지는
‘물아일체’를 실행하고자 하는 작가의 동양적 철학과 일맥상통하는 매체였다.

더 나아가 그 위에 흔적을 남기는 방식,
즉 한지가 젖어 있는 동안 연필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골을 만들고
음영을 부여한 건 연필이라는 도구를 종이의 원초적인 물질성에 굴복시켰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 결과 화면에는 연필의 흔적이 아닌 과정과 질서만이 오롯이 남게 되기 때문이다.









색의 사용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박서보 작가는
‘주체와 대상,’ ‘인간과 자연’ 등의 대립항들로 분류해 접근하는 서양의 이분법적 사고방식과 명명법에 도전해왔다.

색을 일컬을 때 도식화된 컬러판을 참고하는 대신 주로 자연을 칭하는 일반명사들을 차용한 건 그런 일환일 것이다.

이는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색이 단수가 아니라
대상이 전하는 뉘앙스까지 포괄하는 온전하고 종합적인 색(감)이기 때문이며,
동시에 관람객의 체험을 전제로 하는 색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이번 전시에서도 삼청동의 풍경을 면하고 있는 창이 난 K1 공간에서는 공기색, 벚꽃색, 유채꽃색, 와인색을,
K1의 안쪽 전시장에서는 홍시색, 단풍색, 황금올리브색 등 박서보가 자연에서 화면으로 유인한 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가 소개


박서보(b.1931)는 1962년 처음 강단에 선 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1962-1997) 및 학장(1986-1990)을 역임했다.
2000년에는 명예교수로 임명되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장(1977-1980) 및 고문(1980)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 대형 회고전을 비롯, 같은 해 독일 랑엔 재단(Langen Foundation), 2006년 프랑스 메트로폴 생떼띠엔느 근대미술관 등 국내외 유수 기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이 외에도 1975년 《제13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1965년 《제8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그리고 1963년 《제3회 파리 비엔날레》 등 다수의 국제전에 참여한 바 있으며, 2018년 동경화랑 《한국 5인의 작가: 다섯 가지 흰색》, 중국 상하이 파워롱미술관 《한국의 추상미술: 김환기와 단색화》, 2016년 브뤼셀 보고시안 재단 《과정이 형태가 될 때: 단색화와 한국 추상미술》, 2015년 베니스 비엔날레 공식 병행전시 《단색화》, 2012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한국의 단색화》, 1992년 영국 테이트 갤러리 리버풀 《자연과 함께: 한국 현대미술 속에 깃든 전통정신》 등의 단체전에서 작품을 선보였다. 작품의 주요 소장처로는 국립현대미술관, 도쿄도 현대미술관, 파리 퐁피두 센터, 구겐하임 아부다비, 그리고 홍콩 M+미술관 등이 있다.








국제갤러리 소개

국제갤러리는 1982년 개관 이후 지금까지 대표적인 국내 화랑으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미술 작가의 작품과그 흐름을 접하고 감상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헬렌 프랑켄텔러, 샘 프란시스, 짐다인, 프랭크 스텔라, 로버트 맨골드, 안토니 카로, 싸이 톰블리, 에드 루샤, 안젤름 키퍼, 요셉 보이스, 빌 비올라와 같은 해외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전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그 중요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국제갤러리는 세계 전역의 작가들과 그들이 속한 갤러리 및 아트딜러들과 직접 연계하여 전시기획 업무를 진행하며, 장래성 있는 작가 발굴, 지속적인 작품 제작 후원 및 국제무대진출을 위한 중요한 통로와 지지기반 구축 등에 힘써왔다.

일찍이 한국 작가들의 해외홍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88년부터 세계의 주요 아트페어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1998년부터는 근/현대 미술을 다루는 아트페어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아트 바젤에 참가하였는데, 한국 작품을 구입해 본적이 없는 외국의 미술컬렉터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으며 폭 넓고 성공적인 호응을 얻어냄에 따라 국제갤러리가 소개한 한국 작가들도 아울러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그간 수많은 전시를 통해 쌓아온 해외 미술관, 갤러리의 큐레이터, 미술비평가와의 견실한 조직망을 통해서 한국 작가들의 해외진출을 활성화시키는 촉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와 함께 국제갤러리를 통해 세계무대에 소개된 많은 국내 작가들이 베니스 비엔날레, 리옹 비엔날레, 광주 비엔날레와 같은 국제규모의 비엔날레에 참여하게 되었고, 해외 유수의 주요 미술관에서 개최되는 개인전이나 그룹전에도 초청받아 작품을 널리 알리는 기회를 얻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2003 년 봄, 세계적인 작가 빌 비올라(Bill Viola)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의 개인전을 개최하여, 언론과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으며, 보다 나은 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시장 건물 보수, 증축하여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전시를 비롯하여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에바헤세(Eva Hesse)등 현대 미술의 거장들의 전시를 꾸준히 유치하고 있다. 국제갤러리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유망한 국내 작가들을 발굴, 육성하여 세계 미술계와 미술 시장에의 진출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발전적인 국내 미술계의 향로를 개척해갈 것이다.











반응형

댓글